연세가 있는 분들이라면 주변에서 간경화로 갑자기 몸이 안 좋아졌다는 지인들의 소문을 들어본 적 있으실 것입니다. 그만큼 간이 안 좋아지면 몸이 급격하게 나빠지는데, 우리 신체에서 해독작용과 살균작용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으로 한번 나빠지면 회복이 원상태로 회복되기 힘든 신체기관입니다. 간경화 혹은 간경변이라 불리는 질병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간경화 or 간경변 원인
알콜섭취를 하게 되면 간에서 해독작용을 통해 우리 몸에 흡수되는데, 과한 음주를 하게 되면 간에서 해독작용을 미쳐 하지 못하여 흡수되어 간세포에 손상을 입힌다. 또한, 만성 간질병으로 B형, C형 만성 바이러스 간염으로 발병될 수 있으며 지방간의 영향과 유전적의 영향으로 질병이 발병될 수 있다.
간경화 원인
- 과도한 음주를 자주하게되면 음주를 하지 않는 사람보다 발병확률이 매우 높으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알코올성 간염증세로 간세포가 부어오르는 현상으로 과한 음주를 통해 약 15% 미만의 확률로 간경화로 이어진다고 보고된다.
- C형 간염은 간을 손상시켜 간경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 서유럽 북미 등에서는 간경화의 흔한 원인으로 B형 간염과 C형 간염을 지목한다.
- 자가면역 간염으로 신체 면역체계 이상으로 신체기관에서 다른 신체기관을 공격하며 발생되는데, 다른신체에서 간을 공격하게 되면 간경화로 발전할 수 있다.
- 유전적인 영향으로 '혈색소 침착'으로 철분이 신체 내부에 축척되거나 '윌슨병'과 같은 구리가 축척되면서 간경화를 발생시키는 유전적인 영향도 있다.
- 그 외 다른 질병의 합병증으로도 간경화를 유발할 수 있다.
간경화 초기증상
간경화의 초기증상으로 대표 적은 것은 평상시와 비슷한 식사량, 운동량인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게 되면 간경화를 의심해봐야 한다. 하지만 간경화 초기증상만으로 발병하기 힘든 질병으로 간경화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
간경화 초기증상
- 식욕이 떨어지며 구역질을 자주 한다.
- 평소와 같은 식습관인데도이유없이 체중이 단시간에 감소된다.
- 복부 피부에 혈액 모세관이 보인다.
- 손바닥이 붉거나 노란 반점이 생긴다.
- 피부가 가렵고, 무기 역한 날들이 많다.
- 잠에 쉽게 들기가 어렵고 피로감이 심해진다.
간경화 말기 증상
간경화를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고 시간이 지나 말기까지 오게 된다면 간의 손상이 심하게 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말기판정을 받게 되면 더 이상의 치료가 어려우며 간경화 증상을 더이상 악화를 막는 것에 중점을 두고 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말기판정을 받게 될 경우 생존율은 평균 2년 정도이다.
간경화 말기 증상
- 이유 없이 심장박동이 빨라지며 예민해진다.
- 잇몸에서 자주 출혈이 나거나 코피를 자주 흘린다.
- 체중이 심각하게 감량되며 현기증을 심하게 느낀다.
- 발목 종아리 발 등에서 부종이 생긴다.
- 황달 증상이 나타나며 근육에 경련이 자주 발생한다.
- 소변색이 어두워지며 구토시 혈액이 섞여 나올 수 있다.
- 성욕을 상실하며 기억력이 저하된다.
- 오른쪽 어깨의 근육통을 자주 느낀다.
- 살짝 부딪히더라도 멍이 쉽게 들며 머리 가빠지면서 탈모증상이 나타난다.
- 복부에 재액이 축적되어 복수가 차오른다.
간경화 치료방법
간경화 초기 진단을 받았을 경우 다양한 치료방법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한데, 크게 간경화의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방법과, 간섬유화를 역전시키는 치료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간섬유화에 대한 임상실험이 실용화되지 않아 주로 간경변증의 원인을 찾아서 치료한다.
간경화 & 간경변 치료방법
- 알코올 의존 치료: 간손상의 주된 원인이 장기적인 음주에 있다면 금주를 도와주는 의사와 상담을 통한 금주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약물치료: B형 or C형 간염으로 인한 간세포의 손상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약제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다.
- 주사 경화요법: 정맥류에 내시경을 투입하여 특수물질을 주입하여 출혈을 막아준다.
- 감염: 환자에게 발생하는 모든 감염 바이러드에 관하여 항생제를 투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