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황장애 정의 원인 증상 불안감 스트레스 치료방법

반응형

인터넷기사를 보면 연예인들이 공황장애로 활동을 중단하고 휴식을 취한다는 기사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의 증상이 무엇이기에 어렵게 데뷔한 방송을 중단하고 휴식을 취하는지 알고 계십니까? 일반인들도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외부의 충격으로 공황장애 판단을 받는데 이번포스팅은 공황장애의 원인과 증상에 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공황장애 원인 증상 치료방법
공황장애 원인 증상 치료방법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는 극도의 불안감과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진단되며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며 호흡곤란, 어지러움 등 다양한 신체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예상치 못한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갑자기 발작증상이 나타난까 바 두려워하는 상황이 많아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낀다. 공황발작은 증상의 일부로 외부의 자극이 없는 상태임에도 가슴이 두근거리며 어지러움 등 다양한 신체증상을 동반하며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으로 대게 10분 이내 최고조의 증상으로 도달하며 평균 20분에서 30분 이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갑자기 수개월간 반복적으로 타나 나는 경향이 있기에 추적관찰이 필요하다. 

 

공황장애 증상 

  1. 심장이 빨리뛰면서 맥박이 빨라지는 느낌
  2. 손이나 발이 떨리면서 땀이 나는 증상
  3. 숨이 가빠지며 막힐듯한 통증
  4. 숨쉬기가 어려워 질식할 것 같은 느낌
  5. 가슴부위 통증과 불쾌감
  6. 어지러움증과 실신할 것 같은 느낌
  7. 비현실감과 이인감을 느끼는 경우
  8. 당장 죽을 것만 같은 느낌 
  9. 손과 발이 찌릿하거나 마비되는 느낌
  10. 오한이나 몸에 열이 나는 화끈거리는 통증 
  11. 심한 공포감과 불쾌감이 동반되는 느낌

위 11가지 증상 중 4가지 이상 느낀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하여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반응형

공황 장애란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불안 장애의 일종입니다. 환자들은 심한 불안과 초조감,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고, 이와 함께 가슴 뜀, 호흡 곤란, 흉통이나 가슴 답답함, 어지러움, 손발 저림, 열감 등의 다양한 신체 증상을 경험합니다. 일단 공황 장애를 진단한 후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면 증상이 비교적 잘 조절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공황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 질환의 증상, 진단, 치료법을 정확히 아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원인 및 진단

공황장애의 발병 원인으로 추청 되는 생물학적 원인, 외부요인에 의한 스트레스, 개인적인 인생 스트레스로 특히 유년기 가정환경에서 인격발달이 되는 시기의 스트레스로 추정되는 질환이다. 또한 연구결과에서는 유전적인 요인과 인지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발표하였다. 

정신건강의학과에 진단과 정신상태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을 수 있으며 심리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함으로 심리검사와 신체질환 검사를 동시에 할 수 있다. 또한 발작증상을 동반할 경우 동맥질환, 갑상선기능 이상, 간질, 갈색종 등 다양한 검사를 진행하며 질환을 감별하는 것이 필요시 다양한 전신검사를 필요로 할 수 있다. 

 

치료방법

공황장애의 치료방법은 약물치료와 행동요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는데 자신의 원인과 증상에 따라 의료진의 진료와 상담을 통해서 치료받을 수 있다. 

  • 약물치료
    심리적인 요인으로 발병되는 경우가 많아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사용하여 치료하는 경우가 많다. 항우울제는 치료효과가 비교적 오래 지속되며 공황발작 증상을 예방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습관성 없이 치료를 할 수 있다. 항불안제는 치료효과가 빠르게 나타나 불안감을 빠르게 해소 시키는 장점이 있지만, 지속시간이 몇시간정도 지속되는 경향이있어 습관성으로 정신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약물을 처방받아야 한다.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재발방지를 위해 1년정도는 약물치료를 유지해야 재발을 예방을 할 수있다. 
  •  인지 및 행동요법
    공황발작을 경험하면 재발의 트라우마 때문에 항상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 안전한 상황에도 항상 불안해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을 자꾸 회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두려움이 증폭되는 경우가 많다. 심리상담을 통해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파악하고 교정치료를 하는 것을 인지 및 행동치료의 중점으로 약물치료를 마친 후 재발을 방지하는 유지하기 위한 치료로 바람직하다. 공황장애 초기진단을 받았을 경우 약물치료와 병행하면 효과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공황장애 특정상 만성질병으로 자연치료를 기대하면 회복하기 어렵다.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된다면 80% 이상 환자들은 일상생활을 무리 없이 할 수 있으며 만일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 광장공포증이나 우울증이 합병증으로 발병하여 치료가 매우 어려워진다.

 

 

 

반응형